Life Information/심리테스트

사람그림 심리테스트-1(해석 : 머리, 얼굴, 눈, 귀)

돈버는 직장인 2022. 1. 22. 19:0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머니테이블입니다. 지난번 베르나르베르베르 심리테스트는 해보셨나요? 어떠셨나요? 사실 집, 나무, 사람 심리테스트는 의학적으로도 사용되는 그림심리테스트에요. 집과 나무를 해봤으니, 이제 사람을 해봐야겠죠? 그럼 시작할까요? (집과 나무와 같이 ‘사람’ 그림은 본인의 성격이나 현재의 감정, 주변 환경에 대해 말해줍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 심리테스트(오징어게임 심리테스트, 연인/아이와 함께 실내데이트)

오늘은 베르나르 베르베르 그림 심리테스트입니다. 실내데이트로 연인 그리고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그림 심리테스트를 준비해 봤습니다. 6가지 그림을 그려서 성격을 알아보는 테스트입니다.

moneytable.tistory.com

 

나무그림 심리테스트(연인/아이와 함께 실내데이트)

안녕하세요!! 머니테이블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많이 힘드시죠? 밖에서 데이트도 못하고 아이들이랑 어딜 놀러다니지도 못하고... 참.. 어서 빨리 코로나가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Ι 나무

moneytable.tistory.com

 

그럼 먼저 ‘사람’을 자유롭게 그려볼까요? 단, 그림을 그릴 때 얼굴만이 아닌 몸 전체를 그려주세요.
다 그리셨나요? 그럼 이제 신체 부위에 따라 '사람' 그림을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Ι 해석 : 머리  

머리는 그 사람의 지휘통제실이자 가장 뛰어난 부분을 뜻합니다. 즉 정체성(identity)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무리 손과 발이 잘생기고 근육이 발달됐다 할지라도 머리가 반듯하지 못하면 모든 것이 이상해 보이는 것처럼 머리가 없다면 그 사람도 없는 것과 마찬가지죠.

● 머리가 모자나 물건으로 가려진 경우
자신의 존재를 있는 그대로 나타내고 싶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중요한 자신의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모자나 물건으로 가릴 경우도 있습니다.

● 머리를 너무 크게 그린 경우
교만한 혹은 과장된 자신을 나타내는 그림이지만, 만약 어린이라면 머리를 크게 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큰 의미를 갖진 않습니다.

● 머리를 너무 작게 그린 경우
지적이지 못함을 나타내며 생각보다는 행동 위주인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감이 결여됐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머리를 세모나 네모로 그린 경우
비정상적인 자기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로, 왜 그렇게 그렸는지 파악해봐야 합니다. 간혹 두통 등의 머리 쪽 불편한 증상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어요.

● 머리와 몸이 연결되지 않은 경우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보면 됩니다. 말 그대로 몸이 마음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이며, 혹은 정신과 신체 사이의 탈피를 원하는 철학적 의미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728x90

Ι 해석 : 얼굴  

얼굴은 현실세계와 자신이 접촉하는 가장 중요한 창구이며 자신의 이미지를 나타내기 때문에 그림 해석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 뒤통수를 그린 경우
현실회피나 현실무시 혹은 상대방을 무시하고자 하는 의미를 가집니다.

● 옆모습을 그린 경우
조심스러우며 적극적이지 못한 자신을 표현한 것으로, 얼굴뿐 아니라 신체 전체를 옆모습으로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프로파일(profile)이라 하며 얼굴의 윤곽만을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 수염을 그린 경우
현대 사회의 수염은 지역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어요. 수염이 권위와 지위의 상징으로 남아 있는 지역도 많죠. 따라서 수염이 단정한지, 덥수룩한지 등의 세밀한 차이도 관찰해야 합니다.

 

 

 

Ι 해석 : 눈   

흔히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합니다.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 현실세계와 소통하는 장치들이 특히 얼굴에 밀집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눈은 가장 중요한 소통수단으로 통하죠. 오감 중에서도 눈은 감각뿐만 아니라 입과 함께 사람의 표정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 두 눈을 그리지 않는 경우
현실과의 단절감을 나타냅니다. 보고 싶지 않다는 의미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다는 의미도 있어요. 또한 집 그림의 창문 없는 집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속마음을 내보이고 싶지 않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 한쪽 눈만 그리는 경우
세상의 일부분만을 보거나 자신의 일부분만을 나타내고 싶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혹은 시각장애나 시력문제 등의 신체 문제와도 관련되어 있을 수 있죠.

● 머리카락이나 모자로 눈을 가린 경우
눈을 그리지 않거나 한쪽 눈을 그리지 않은 것 보다 훨씬 덜 병적인 상태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눈을 너무 크게 그린 경우
눈이 크면 겁이 많다는 것과 일맥상통하는데요, 세상을 경계하고 불안감이 많은 사람의 눈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눈이 작다고 놀림 당한 사람이라면 큰 눈에 대한 갈망으로 눈을 아주 크게 그릴 수 있어요.

● 눈을 너무 작게 그린 경우
세상을 보긴 하지만 자신을 내보이고 싶지는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눈이 아무리 작다 하더라도 우리는 모든 것을 볼 수 있죠. 눈이 작다고 눈이 큰 사람보다 덜 보이는 것은 절대 아니기 때문입니다.

● 눈을 점, 선만으로 그린 경우
작은 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조심스러운 성격이며, 자신은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세상과의 소통은 지속하려는 의지를 나타냅니다. 때로는 윙크를 하거나 웃다 보니 눈이 감긴 것과 같은 익살스러운 얼굴을 장난스럽게 그렸다고 해도 자신의 한 부분을 숨기기 위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어요.

● 눈꺼풀이나 속눈썹을 그린 경우
눈꺼풀, 눈썹, 속눈썹 등은 자신의 세련됨과 세심함을 나타내려는 수단으로 보이며, 때로는 성적인 자신감을 표현한 것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Ι 해석 : 눈   

귀 역시 오감 중의 하나로, 남의 말이나 세상 돌아가는 일들을 들을 수 있는 창구이며, 어떤 소리는 한쪽귀로 듣고 한쪽귀로 흘리기도 합니다. 귀는 양쪽이 대칭을 이루고 있는지를 잘 살펴야 하는데요, 대칭이 아니라면 좀 더 세심한 평가를 내려야 합니다.

● 귀를 그리지 않은 경우
듣고 싶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지만, 여성이나 긴 머리를 선호하는 남성의 경우 머리카락이 귀를 덮어 그렸다면 자연스러운 것이니 큰 의미를 가지진 않습니다. 만약 긴 머리에서 한쪽 귀만 노출되어 있다면 좀더 세심한 평가를 내려야 하고요.

● 귀를 너무 크게 그린 경우
눈, 코, 입 등 다른 감각 기관의 크기와 차이가 있는지를 평가해야 하는데요, 만약 머리나 얼굴에 비해 너무 크다면 병적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청각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귀만 크게 그릴 수 있어요.

● 귀를 너무 작게 그린 경우
듣는 것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은 사람일 수 있으며, 고집스러움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 귀걸이를 그린 경우
귀걸이 역시 집 그림의 굴뚝처럼 성적인 성향 및 자기과시를 의미합니다. 목걸이 등 다른 악세사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가요? 해석에 대해 어느 정도 공감이 가시나요? 다음 편엔 코부터 머리카락 부분의 그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더보기

 

<그림상담에 대한 유의사항>
해당 그림상담은 기본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으며 간단한 그림을 통해 사람의 심리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그림을 그린 사람의 환경이나 현재의 심리상태에 따라 분석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며, 그림에 대한 보다 정확한 해석은 정신의학이나 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진 전문가가 직접 해야 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자료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108294
- 최초글쓴이 : 인천우리병원 최성환 진료부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원본 내용을 토대로 편집 및 각색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