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nformation/심리테스트

집그림 심리테스트(연인/아이와 함께 실내데이트)-1

돈버는 직장인 2022. 1. 9. 16: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머니테이블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많이 힘드시죠? 밖에서 데이트도 못하고 아이들이랑 어딜 놀러다니지도 못하고... 참.. 어서 빨리 코로나가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Ι 집그림 심리테스트    

오늘은 실내데이트로 연인 그리고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집 그림 심리테스트를 준비해 봤습니다. 정신의학과에서도 그림 심리테스트는 꽤 유효하게 내재된 삶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이번에 포스팅 할 나무 그림 심리테스트는 실제 상담 할 때 많이쓰는 방법이라고 하니, 재미로 한 번 참여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온전히 내 소유인 ‘내 집’을 마련하는 것과 단란한 가정을 꾸리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망하는 꿈입니다. 그러나 주변엔 집이 없는 사람들도 많으며, 심지어는 아예 집 갖기를 포기하고 노숙을 선택한 사람들도 있죠. 비록 집을 얻었다고 할지라도 상상과는 달리 콘크리트 숲 속의 삭막하고 좁은 공간이 겨우 마련한 집인 경우도 많습니다.

 

나에게 집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집’에 대한 생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집 그림은 그린 사람의 가정사를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 자라서 어떤 삶을 살았으며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집은 일차적으로 ‘사람이 사는 곳’이기 때문에 본인의 자아개념, 현실과 관계를 맺는 정도와 양상 등에 대해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마치 House와 Home의 미묘한 의미의 차이라고 할까요? 그린 것은 단순한 건물인 House이지만, 집 그림이 말하는 것은 사람이 어울려 사는 문화적 공간인 Home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그럼 먼저 본인이 생각하는 ‘집’을 자유롭게 그려보세요.(5분 권장, 색칠하셔도 되요!!)

 

 

다 그리셨다면 이제부터 집을 구성하는 요소에 따라 하나씩 해석해보도록 할게요!!

 

 

아파트에 사는 아이들에게 집을 그리라고 하면 아파트를 그리지 않고 위와 같은 집을 그립니다. 신기하죠? 인간은 어릴 때부터 잠재의식 속에 물체의 모양을 구분해낼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모양입니다.

 

기본적인 집의 구성요소는 집을 지을 때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됩니다. 먼저 집을 지을 공간이 있어야 하고, 집을 지탱하는 벽과 지붕이 있으며, 바깥을 내다볼 수 있는 창문과 출입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문이 있어야 합니다.

 

Ι 해석 : 문     

 

집에서 문은 남이 자신의 삶에 들어오도록 허용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이 세상과 만나는 통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문은 친밀한 관계에 대한 욕구를 반영하는데요, 대인관계에 있어서 불안감이나 두려움은 없는지, 이러한 감정을 공개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이 있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집의 문 그림은 크기가 적당하고 손잡이가 있으며 장식을 너무 많이 그리지 않습니다. 또한 집의 바닥선과 문의 높이가 같으며 집에서 가장 큰 벽면에 그립니다. 문이 화분 등 다른 물건으로 가려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문을 그리지 않았다면 다른 사람이 자신의 삶에 들어오는 것과 스스로 세상 속으로 나아가는 것에 대해 불안해 할 수 있어요. 자기만의 세계에 고립된 경우를 말합니다.

 

 

 사회적인 평가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거나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지나치게 비중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사회적인 위치가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이며, 상사에게 평가를 잘 받기 위해 의전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시종일관 보이죠.

 

 

 

대인관계를 잘 유지하고 싶지만 한편으론 거부감이나 두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타인이 다가오는 것이 두렵기도 하고 사회적인 관계가 위축되어 있거나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숨기고 싶은 자신의 과거로 인해 홀로 옥탑방에서 지내며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길 꺼리죠. 좋아하는 여자에게도 쉽게 다가가지 못합니다.

 

 손잡이 외 초인종이나 우편함과 같은 것이 그렸다면 타인과의 관계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을 의미하며, 매우 디테일하게 그렸다면 대인관계에 강박적으로 집착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문 옆에 또 다른 문을 그렸다면 세상과의 접촉을 불편해하거나 다른 길로 세상과 접촉하고 싶은 소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문을 다른 물건으로 가리거나 제일 마지막에 그렸다면 세상이나 타인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마지막에 그린 경우 대인관계를 유지는 하되 자체를 불편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응형

겉으로는 멀쩡한 집처럼 보이지만 문고리가 없네요. 자동 출입문일까요? 함부로 들어갈 수 없는 집입니다. 주인의 허락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요. 타인과 친해지곤 싶지만 또 막상 만나면 불편해하는 양가감정을 가질 수 있으며, 적극적이 아닌 수동적인 방법으로 외부인들의 접근을 막고 있습니다.

 

 

Ι 해석 : 창문     

창문은 밖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집 안을 볼 수 있는 통로죠. 이는 타인이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스스로 느끼는 감정들과 연관이 있어요.

 

 

남이 자신의 집 안을 보는 것도 싫지만, 문제는 자신도 바깥을 내다볼 수 없는 점입니다. 얼마나 답답할 까요? 하지만 본인도 별로 바깥에 관심이 없어 보이죠. 그나마 문이 있어 완벽히 단절해버리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을 드러내지고 않고 세상 일을 회피하는 태도를 보입니다.  

 

 

여러 개의 창문은 집안의 구역을 여러 개로 구분하고 싶은 사람이며, 창문이 많아서 개방적인 사람처럼 느껴지겠지만 반대로 자신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 각각의 프라이버시를 강조하는 사람입니다. 또는 이럴까? 저럴까?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양가감정이 많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아주 극단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창문의 개수가 성적 욕구를 표현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남성의 그림이라면 아내가 창문의 개수만큼 있어야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일 수 있으며, 별도의 창문으로 표현된 이유는 각 아내를 프라이버시를 배려하기 위해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창문이 매우 높게 있다면 자신은 밖을 내다볼 수 있지만 타인은 집 안을 보기 어렵겠죠? 따라서 자신의 모습을 감추고 싶어하거나 내적인 고립감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캐릭터로는 ‘프로듀사’의 얼음공주 신디(아이유)를 들 수 있어요.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지만 연예인이라는 직업과 숨기고 싶은 과거로 자신의 진짜 모습을 감추며 살아가는 스스로 자신을 외롭게 만드는 인물이죠.

 

 

장식들이 창문을 가리고 있지 않다면 환경에 좀 더 능동적으로 관여하고 싶은 생각이 높다고 볼 수 있지만, 창문이 가려질 정도로 과도하게 그렸다면 대인관계에서 자신이 상처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방어적인 태도나 감정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보다 안정된 가정을 꿈꾸고 있거나, 가정을 감옥처럼 답답하게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좋게 말하면 가능성이 아주 많은 집이네요. 흔히 말하는 ‘확장성 (expandability)’이 아주 높은 집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런 단순한 그림은 어린 아이들의 그림에 일반적으로 많아요. 하지만 성인과 청소년의 그림이라면 임상적으로 병적인 상태를 암시하죠. 심각한 상황으로도 볼 수 있어요.

 

문과 창문만 살펴봐도 사람마다 생각하는 집에 대한 이미지가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다음편에서는 지붕과 굴뚝 그리고 집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달리 그려진 집 그림을 해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그림상담에 대한 유의사항>
해당 그림상담은 기본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으며 간단한 그림을 통해 사람의 심리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그림을 그린 사람의 환경이나 현재의 심리상태에 따라 분석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며, 그림에 대한 보다 정확한 해석은 정신의학이나 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진 전문가가 직접 해야 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자료출처 : https://www.korea.kr/news/healthView.do?newsId=148801398&pageIndex=1
- 최초글쓴이 : 인천우리병원 최성환 진료부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원본 내용을 토대로 편집 및 각색하였습니다.

 

나무그림 심리테스트(연인/아이와 함께 실내데이트)

안녕하세요!! 머니테이블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많이 힘드시죠? 밖에서 데이트도 못하고 아이들이랑 어딜 놀러다니지도 못하고... 참.. 어서 빨리 코로나가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Ι 나무

moneytable.tistory.com

 

[머니테이블 칼럼] 본문 1부 : 백신의 정의 및 개발과정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달렸다." 마하트마 간디 전염병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코로나 발생 초기때부터 각국에서는 천문학적인 재원투자를 통해서 백신개발에 나서게

moneytable.tistory.com

 

(마음이)가난한 대기업 직장인

"와.. 어떻게 입사하셨어요?" 취업 준비하는 동기와 후배들 그리고 친구들이 내게 줄곧 하는 질문이다. 내가 마치 대단한 것을 해낸 사람처럼 대하듯 기대하는 눈동자. '내가 해주는 말이 이들에

moneytable.tistory.com

 

728x90
반응형